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UNDP ‘2024 서울 담화’ 개최…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을 위한 혁신적 디지털 기후변화 대응 방안 논의

2024-10-17 13:25 출처: UNDP 서울정책센터

UNDP 아킴 슈타이너 총재, 강인선 외교부 제2차관, UNDP 서울정책센터 앤 유프너 소장 등 ‘2024 서울 담화’ 주요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뉴스와이어)--유엔개발계획(UNDP) 서울정책센터와 대한민국 외교부가 공동 주최하는 ‘2024 서울 담화(Seoul Debates)’가 ‘디지털 기술을 통한 기후 행동 강화: 지속가능발전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지속적이고 포괄적인 변화의 시작’을 주제로 롯데호텔 서울에서 개최됐다.

서울 담화는 개발협력 관련 다양한 주제에 대해 한국과 개도국의 경험을 공유하고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UNDP 서울정책센터와 대한민국 외교부가 2013년부터 개최하는 행사다. 녹색 회복과 디지털 전환에 초점을 둔 이번 행사는 5회째를 맞았다.

아킴 슈타이너 UNDP 총재는 개회식에서 “기술, 과학 및 인류의 독창성이 진보함에 따라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은 증가하고 있다. ‘2030 의제’와 올해 9월 미래정상회의에서 유엔 회원국들이 채택한 ‘미래를 위한 협약’은 우리 모두가 희망을 품고 이행할 수 있는 미래를 위한 로드맵”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한국은 전자, 자동차, 에너지 등 여러 산업에 걸쳐 놀라운 성공 스토리를 만들어왔다. 한국이야말로 정부 정책과 민간 부문, 투자자들이 힘을 합쳐 이룬 모범 사례”라고 덧붙였다.

강인선 대한민국 외교부 제2차관은 축사를 통해 “기후변화로 인한 위기가 개발 성과를 저해하고 인류의 안녕까지 위협하고 있는 상황에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협력 방안을 모색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AI 및 디지털 기술 활용, 민간과의 파트너십 강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강 차관은 “서울 담화가 개도국이 직면한 여러 현실적 어려움을 논의할 수 있는 진솔한 토의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며 UNDP가 ‘기후서약’ 프로그램을 통해 120개국 이상에서 온실가스 감축을 지원하고 있음을 평가하고, 한국 역시 ‘그린 ODA’ 사업을 확대하는 등 글로벌 중추국가로서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이행을 위해 국제사회에 대한 기여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행사는 디지털 기술이 기후 행동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향상시킬 수 있는 4가지 구체적인 영역을 다뤘으며, 각 세션마다 다양한 전문가 패널이 참여해 혁신적인 논의를 선보였다. 주요 주제로 지속가능한 저탄소 에너지 해결책을 위한 혁신기술 활용, 기후영향 및 리스크와 금융정책의 통합, 지속가능 삼림 및 탄소흡수원 개선을 위한 디지털 공공 인프라(DPI) 활용, 순환 경제 달성 및 플라스틱 오염 방지를 위한 혁신 등을 다뤘다.

2024 서울 담화는 다양한 세대의 대표들이 모여 과거와 미래의 기후 행동 전략을 성찰하는 파이어사이드 챗(Fireside Chat)과 함께 막을 내렸다. 이 세션은 젊은 리더들과 전문가들 간의 대화를 선보였으며, 청중 의견을 수렴해 기후변화 대응의 모멘텀을 유지하는 방안에 대한 열린 아이디어 교환의 장을 마련했다.

올해 서울 담화에는 정부 관계자, 국제기구, 민간 부분 리더, 연구 기관, 학계 및 학생 커뮤니티를 포함한 900여 명의 참가자들이 현장과 온라인을 통해 참여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이번 2024 서울 담화를 계기로 한국을 공식 방문한 슈타이너 총재는 한국의 주요 정부 관계자들과 삼성전자를 포함한 민간, 연구기관 대표들을 만나 국제개발 협력 분야에서의 한국의 핵심적인 역할을 강조하고 UNDP와의 협력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UNDP와 파트너십을 맺고 SDGs 달성을 지원하기 위해 삼성글로벌골즈 앱과 글로벌 청년리더 지원 프로그램 ‘Generation17’을 운영하고 있다.

한편 올해 한국은 UNDP에 대한 정규 재원을 확대하는 등 국제사회에 대한 ODA 기여 의지를 발표한 바 있다.

유엔개발계획 소개

유엔개발계획(UNDP)은 빈곤 종식, 불평등 감소 및 기후변화 대응에 앞장서는 유엔 기구다. 170여 개 국가에서 폭넓은 파트너 네트워크를 활용해 인류와 지구 모두를 위한 통합적이고 지속가능한 개발 해법 구축을 지원한다.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 또는 @UNDP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UNDP 서울정책센터 소개

UNDP 서울정책센터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을 촉진하기 위한 혁신적인 개발협력에 기여한다. SDG 파트너십 프로그램과 남남삼각 협력 이니셔티브를 통해 전략적인 개발을 위한 혁신적이고 검증된 사례와 정책 도구를 공유함으로써 전 세계 국가들을 지원한다.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 또는 @UNDPSPC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