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세계적 아동 정신의학 기관들, 영유아·아동 및 청소년 트라우마에 대한 행동을 전 세계에 촉구

2023-05-30 18:33 출처: IACAPAP

싱가포르--(뉴스와이어)--연구에 따르면 대부분의 정신 질환은 25세 이전 소아와 청소년 시절에 발병하며, 이들은 살아온 인생의 1/4가량을 정신 질환 및 약물 중독으로 인한 장애에 시달린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시급한 문제에 대응하고 전 세계적인 공동의 노력을 끌어내기 위해 국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IACAPAP), 국제청소년정신심리학회(ISAPP), 국제영유아정신건강학회(WAIMH), 그리고 세계정신의학협회 소아청소년정신의학분과(WPA-CAP)는 4월 23일을 세계 유아·아동·청소년 정신건강의 날(WICAMHD)로 공동 선포했다.

2023년에는 영유아, 아동 및 청소년 트라우마 극복을 주제로 두 번째 WICAMHD 연례행사가 열렸다.

전 세계 인구의 3분의 1은 어린이와 청소년이 차지한다. 유년기와 청소년기는 성장하고 배우며 자유로운 탐험을 펼쳐 나가는 등 개인의 인생에 중요한 토대를 이루는 시기다. 그러나 전 세계 어린이와 청소년 가운데 상당수는 트라우마와 위기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어, 일생동안 정신적·육체적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에 따르면 여학생의 약 15%~43%, 남학생의 약 14%~43%가 적어도 한 번 이상 트라우마를 경험했다.

아동기 부정적 경험(ACEs)은 성인기 정신 질환 발달에 기여하는 요소이기도 하다. 이로 인한 간접적·복합적 영향은 특히 헬스케어 이용과 생산성 손실 측면에서 각 사회의 경제적 부담 급증으로 이어진다.

전쟁 지역이나 자연재해를 당한 지역에 있는 어린이는 취약점에 특히 노출돼 있다. 두 번째 WICAMHD 연례행사에는 저명 연사 3인이 참석해 아동 트라우마에 대한 전문 지식을 공유했다.

킹스칼리지 런던 정신의학·심리학·신경과학연구소 소속으로 아동, 청소년 정신과, 글로벌 정신건강 담당 방문교수이자 아동 및 청소년 정신과 전문의인 Dennis Ougrin 박사는 우크라이나 전쟁의 영향에 대해 논의했다.

터키 앙카라 하제테페대 의대 아동·청소년 정신과 교수인 Fusun Cetin Cuhadaroglu 박사는 최근 발생한 터키 지진의 트라우마적 영향에 대해 발표했다.

미국 전국아동연맹 소속 정신건강 프로그램 담당 디렉터인 Michelle Miller 박사가 마지막 연사로 트라우마를 겪은 아동을 위한 증거 기반 대응에 대해 강조했으며, 뒤이어 패널 토론이 이어졌다.

메인 이벤트 외에도 다수의 정부 기관에서 WICAMHD 제정을 기념하는 행사를 하고 지지 활동을 펼쳤다.

이러한 기관에는 Indian Association for Child and Adolescent Mental Health (IACAM), the Lithuanian Societ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LVPPD),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AACAP), the Austrian Societ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Psychosomatics and Psychotherapy (ASCAP) the Section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College of Psychiatrists, Academy of Medicine, Singapore (SCAP) 등이 있다.

이번 행사의 녹화본을 유튜브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IACAPAP) 개요

국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IACAPAP)의 목표는 정책, 치료, 연구를 통해 소아청소년의 정신건강 증진과 발달을 돕는 것이다. IACAPAP는 정책, 치료, 훈련, 연구를 통해 소아 및 청소년을 위한 정신 의학 발전과 이들의 발달 촉진을 목표로 한다. 자세한 정보는 IACAPAP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제청소년정신심리학회(ISAPP) 개요

국제청소년정신심리학회(ISAPP)는 청소년 정신 건강을 위해 설립된 단체로 아동 정신의학과 심리학 또는 성인 정신의학과 심리학 분야에서 청소년과 함께 일하는 데 헌신하는 개인 회원들로 구성돼 있다. 국제청소년정신심리학회(ISAPP)의 임무는 전 세계 청소년의 정신 건강과 발달에 대한 대중과 전문가의 인식을 높이는 것이다. 자세한 정보는 ISAPP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제영유아정신건강학회(WAIMH) 개요

국제영유아정신건강학회(WAIMH)는 과학 및 교육 전문가를 위한 비영리 단체다. WAIMH의 주요 목표는 문화적, 지역적, 환경적 변화를 고려하는 한편, 과학적 지식을 생성하고 보급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유아의 정신적 웰빙과 건강한 발달을 촉진하는 것이다. WAIMH의 임무는 국제 및 학제 간 협력, 출판물, 제휴 협회, 유아 및 간병인과의 과학, 교육, 임상 활동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지역 및 격년제 학술 행사를 통해 유아기 정신, 정서 및 사회성 발달이 나중의 정상 및 정신 병리학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교육, 조사 및 연구를 지원하는 것이다. 자세한 정보는 WAIMH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세계정신의학협회 소아청소년정신의학분과(WPA-CAP) 개요

세계정신의학협회 소아청소년정신의학분과(WPA-CAP)는 협회의 전반적인 임무와 목표를 지원한다. △아동 및 청소년 정신 건강을 증진하고 아동 및 청소년 정신 의학에서 가능한 한 높은 수준의 임상 실무와 윤리적 행동을 장려하기 위해 전 세계 회원 및 파트너와 협력한다. △교육 프로그램 및 연구, 회의 및 출판물에 기여해 아동 및 청소년 정신 장애에 대한 지식과 대처 능력을 증진한다. △아동과 청소년 정신 의학의 증거 기반 치료 및 가치 기반 실천에 대한 지식을 보급한다. △어린 환자와 그 가족의 존엄과 인권을 대변한다. △아동 및 청소년 정신과 의사가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환경에서 권리를 보장한다. 자세한 정보는 WPA-CAP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