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아이진, 백신 조성물 ‘EG-IM’ 중국 특허 등록으로 중국 시장 진출 발판 마련

독성 해결한 리포폴리사카라이드 유사체에 대해 세계 주요국 특허 등록 완료

2023-05-24 10:38 출처: 아이진 (코스닥 185490)

서울--(뉴스와이어)--성인용 프리미엄 백신을 개발하는 바이오 벤처기업 아이진(대표이사 유원일, 코스닥 185490)이 ‘면역반응 조절물질 및 이를 포함하는 백신 조성물’ 발명에 대해 중국 내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24일 밝혔다(중국 특허 출원번호: 201780081139.5).

이번 등록된 특허는 신규 구조의 리포폴리사카라이드(lipopolysaccharide; LPS) 유사체(‘EG-IM’) 및 알룸(Alum)을 포함한 백신 조성물에 대한 것이다. 기존의 LPS는 미세한 수준의 오염으로도 패혈증에 의한 사망을 초래할 수 있는 독성이 있기 때문에 면역반응 조절물질로 사용하기에 어려움이 있지만, 다양한 면역세포를 촉진시키며 특히 선천성 면역반응을 촉발시키기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이번 발명으로 인해 이러한 LPS의 독성을 감소시키고 우수한 면역 촉진 활성을 높여 효과적인 면역반응 조절물질로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아이진은 이번 발명을 통해 확립된 면역반응 조절물질(LPS 유사체, ‘EG-IM’)은 세포성 면역 및 체액성 면역을 증진시키는 탁월한 효능을 발휘하기 때문에, 질병의 예방 또는 치료 목적으로도 광범위하게 사용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백신에 이 조성물이 포함될 경우, 항원만으로 이뤄진 백신의 면역반응 유도 대비 더욱 향상된 면역증강 효능을 발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조성물은 일본뇌염, 결핵, 사스, 에볼라 백신 개발에는 물론, 간암, 췌장암 및 자궁경부암 등의 항암 백신 개발에도 활용될 수 있다.

아이진은 이 조성물을 원천 물질로 한 면역보조제 시스템(EG-Vac)을 확립해 고효율의 성인용 프리미엄 백신을 개발할 수 있는 플랫폼 기술을 구축해 왔고, 이를 활용해 백신 연구개발 파이프라인을 확대하고 있다.

이 특허는 패밀리 특허로 이미 호주, 미국, 일본, 유라시아 및 인도네시아에 등록된 상태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