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와이어)--글로벌 컨설팅 기업인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은 최근 ‘스마트시티 솔루션 성장 기회 분석 보고서(Smart City Solutions Growth Opportunities)’를 발표했다.
스마트시티 솔루션은 효과적인 도시 관리를 위해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플랫폼을 통해 시 정부가 분산된 도시 데이터를 수집해 통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해당 분야는 단순히 교통 관리 솔루션 개발에서 그치지 않고 데이터 시뮬레이션과 경제 및 소셜 미디어, 대중 교통 공유를 위해 해당 산업 관련 기업들의 융합으로 진화하고 있다. 도시 내 통신망을 5G 표준으로 고도화시키기 위한 투자가 도시 인프라 및 서비스 디지털화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보여 스마트시티 솔루션 시장은 그 어느 때보다 호황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모빌리티 산업부의 아비샤르 두타(Avishar Dutta) 선임 연구원은 “기기와 중앙 모니터링 플랫폼 간의 데이터 흐름을 용이하게 하는 도시 전체의 네트워크 인프라인 커넥티비티가 모든 스마트시티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해졌다. 이러한 네트워크 구축 비용을 줄이기 위해 저전력 광역 기술이 소도시들을 대상으로 하는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들을 수행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고 말했다.
해당 시장의 주요 성장 동력으로 대도시 탄소 배출량 감소를 의무화하는 규제들을 꼽을 수 있다. 이러한 규제들이 스마트시티 투자에 공공 비용을 요구하게 되고, 정부는 스마트시티 사업을 점점 더 빠른 속도로 허가하고 있어 경쟁 강도가 더욱 심화되고 있다.
다양한 영역에서 애플리케이션이 급증하면서 스마트시티 솔루션에 대한 수요 역시 높아져, 관련 기업들에 아래와 같은 성장 기회들이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
· 자율주행 모빌리티: 스마트시티 솔루션 제공사들은 V2I(Vehicle-to-Infrastructure)와 V2V(Vehicle-to-Vehicle) 통신기기가 포함된 솔루션 제공이 필요
· 미래 도시 계획: 시 당국은 도시 삶의 질을 높이고 시각화된 미래 도시 계획을 위해 데이터 수집이 가능한 스마트시티 솔루션 역량 고려
· 스마트 인프라: 자율주행 차량 서비스 마련을 위한 도시 지도 제작이 스마트시티 솔루션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아 스마트시티 솔루션 기업에도 성장 기회로 작용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소개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은 자동차와 ICT, 헬스케어, 에너지 등 주요 산업에 관한 글로벌 시장조사 및 컨설팅 기관으로, 60여 년간 고객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솔루션을 지원하고 있다. 전 세계 29개국 47개 지사에 2200여 명의 컨설팅 인력을 운영하며 12개 산업과 주요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조사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성장 전략 및 벤치마킹 서비스뿐만 아니라, 경제 흐름을 파악하고 유망기술과 메가 트렌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식별해 정부 기관과 기업, 투자자들이 성장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