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엑스프라이즈, 2000만달러 상금의 ‘NRG COSIA 카본 엑스프라이즈’ 대상 수상자 2팀 발표… 배출된 CO2를 가치 있는 제품으로 전환

대상 수상 2개 팀, 세계 최대 재료 산업인 콘크리트의 탈탄소화 기술 개발해 각 750만달러 상금 수상

2021-04-20 13:40 출처: XPRIZE

로스앤젤레스--(뉴스와이어)--배출된 이산화탄소(CO2)를 가치 있는 제품으로 전환하는 기술을 공모한 2000만달러 상금의 ‘NRG COSIA 카본 엑스프라이즈(NRG COSIA Carbon XPRIZE)’에서 카본큐어 테크놀로지스(CarbonCure Technologies)와 카본빌트(CarbonBuilt)가 대상을 차지했다고 엑스프라이즈(XPRIZE)가 19일 발표했다.

엑스프라이즈는 인류의 지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글로벌 인센티브 경연대회를 기획하고 운영하고 있다.

독립 심사위원단이 선정한 두 수상팀은 콘크리트와 연관된 CO2 배출 저감을 목표로 한 솔루션을 개발했다. 현재 인간이 생산하는 자재 중 가장 비중이 높은 콘크리트는 전 세계 CO2 배출량의 7%를 차지한다. 두 팀의 수상 기술은 미래, 일부는 당장 전 세계 탈탄소화와 기후 변화 대처에서 시장 판도를 바꿀 것으로 기대된다.

2015년 개시된 ‘NRG COSIA 카본 엑스프라이즈’는 CO2 배출 증가에 대처하기 위해 5년간 진행된 글로벌 공모전으로 전 세계 혁신가에게 배출된 CO2 상당량을 최고의 순가치 제품으로 전환하는 획기적 기술 개발을 공모했다.

아누셰흐 안사리(Anousheh Ansari) 엑스프라이즈 최고경영자(CEO)는 “NRG COSIA 카본 엑스프라이즈와 두 우승팀, 최종심에 오른 후보 8팀은 인류가 기후 변화에 맞설 카드를 새로운 시각에서 구상할 수 있도록 하는 획기적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그는 “NRG, COSIA 및 다른 여러 파트너가 제시하고 지원한 비전 덕분에 배출된 CO2를 유용한 제품으로 전환하는 전략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성공적으로 건설할 수 있음이 검증됐다”고 강조했다.

공모전은 와이오밍(Wyoming)과 앨버타(Alberta)의 2개 트랙으로 진행됐다. 와이오밍 트랙은 미국 와이오밍주 질레트의 석탄 화력 발전소 인근에 위치한 와이오밍 통합 테스트 센터(Wyoming Integrated Test Center)의 배출가스 전환에 중점을 뒀으며 앨버타 트랙은 캐나다 앨버타주 캘거리의 앨버타 탄소 전환 기술센터(Alberta Carbon Conversion Technology Centre)에서 인근 천연가스 화력 발전소에서 배출되는 CO2를 전환하도록 했다. 각 트랙에서 우승을 차지한 수상팀은 대부분의 CO2를 높은 가치의 제품으로 전환했으며 동시에 전체 CO2 발자국, 토지 사용, 물 사용, 에너지 사용을 최소화했다.

캐나다의 앨버타 트랙 우승자인 카본큐어 테크놀로지스는 콘크리트 생산에서 물 사용과 탄소 발자국을 줄이면서도 자재 신뢰성을 훼손하지 않는 기술을 시연했다. 카본큐어 테크놀로지스 시스템을 활용하면 콘크리트 트럭과 믹서(mixer) 세척에 사용되는 물이 담긴 콘크리트 플랜트의 리클레이머(reclaimer) 시스템에 정확한 용량의 CO2가 주입된다. CO2는 강도 강화 특성을 가진 영구 매립 광물로 변환돼 새로운 콘크리트 믹스에 혼합할 수 있다. 카본큐어는 새 용수 사용과 고형 폐기물 처리 및 시멘트 양을 줄임으로써 자재 비용을 절감하고 콘크리트 생산자의 수익성을 높이도록 지원한다. 카본큐어는 빌 게이츠(Bill Gates)가 운영하는 펀드인 브레이크스루 에너지 벤처스(Breakthrough Energy Ventures)와 아마존 기후 서약 기금 (Amazon Climate Pledge Fund), BDC 캐피탈(BDC Capital) 등의 투자를 받고 있다.

제니퍼 와그너(Jennifer Wagner) 카본큐어 사장 겸 공모전 팀 총괄은 “카본큐어의 노력과 헌신, 대상의 기반이 된 독창성에 큰 자부심을 느낀다”며 “수상을 발판 삼아 2030년까지 매년 CO2 배출량을 500메가톤씩 줄인다는 회사 사명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기술만으로는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며 “콘크리트 생산자, 광범위한 건설 커뮤니티, 정책 입안자가 콘크리트 산업을 탈탄소화하는 우리의 여정에서 중요한 파트너”라고 강조했다.

로스앤젤레스 기반의 와이오밍 트랙 우승자인 UCLA 카본빌트(UCLA CarbonBuilt)는 콘크리트 탄소 발자국을 50% 이상 줄이는 동시에 원자재 비용을 절감하고 수익성을 높이는 기술을 시연했다. 카본빌트 콘크리트 조성을 적용하면 일반 포틀랜드(Portland) 시멘트의 필요성을 크게 줄이는 동시에 저비용 폐기물 사용을 늘릴 수 있다.

경화 과정에서 CO2는 연도 가스(flue gas) 스트림(발전소나 시멘트 공장 등)에서 콘크리트 혼합물로 직접 주입되며 혼합물 내에서 화학적으로 변화돼 영구 저장된다. 이 기술 개발은 NRG COSIA 카본 엑스프라이즈, 자선재단, 민간 및 기업 스폰서와 미국 에너지부 등 정부 기관의 지원을 받아 2014년 UCLA 새뮤얼 공과대학(UCLA Samueli School of Engineering)에서 시작됐다.

가우라브 N 산트(Gaurav N. Sant) UCLA 새뮤얼 공대 토목/환경공학, 재료과학/공학 교수는 “UCLA 카본빌트가 NRG COSIA 카본 엑스프라이즈를 수상해 대단히 기쁘다”고 말했다. 그는 “3세대 토목 엔지니어로서 건축이 사회적 문제 해결에 기여한 역할에 매료됐다”며 “10년간 탁월한 팀과 더불어 콘크리트 건축의 탄소 발자국을 경감할 해법을 연구해 NRG COSIA 카본 엑스프라이즈를 수상하면서 궁극적 꿈이 이뤄졌다”고 밝혔다. 산트 교수는 UCLA 탄소 관리 연구소(UCLA Institute for Carbon Management) 소장이자 선구적 CO2 활용 기술 상용화를 목표로 한 카본빌트 주식회사(CarbonBuilt, Inc.)의 설립자이기도 하다.

마르키우스 엑스타버(Marcius Extavour) 엑스프라이즈 기후/에너지 부문 부사장은 “콘크리트는 세계에서 가장 풍부한 자재이자 기후 변화에 맞서는 싸움에서 결정적인 개척지”라며 “콘크리트를 굳히고 강도를 발현하는 주요 재료인 포틀랜드 시멘트 생산은 세계 CO2 배출의 약 7%를 차지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콘크리트는 CO2를 투입물로 활용해 쉽게 만들 수 있는 자재이기도 하다”며 “수상팀은 이를 명백히 입증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중공업 분야에서 탄소 배출을 피하고 줄이기 위해 이 기술을 구축하게 되면 기후 변화와의 싸움에서 세계 탈탄소화의 판도가 달라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2000만달러 상금의 NRG COSIA 탄소 엑스프라이즈는 카본 업사이클링 NLT(Carbon Upcycling-NLT)와 카본 코프(Carbon Corp)에게 엑스팩터(X-Factor) 상을 수여했다. 최종심에 오른 이들 두 팀은 수상 자격이 충분한 매력적이고 탁월한 제품을 개발했다. 캘거리에 거점을 둔 카본 업사이클링 NLT는 콘크리트, 건설, 플라스틱을 비롯해 다양한 산업 분야에 응용할 수 있는 나노입자를 생산한다. 미국에서 캘거리로 본사를 이전한 카본코프는 CO2를 탄소 나노큐브로 변환한다. 탄소 나노큐브는 금속을 대체할 수 있는 경량의 고강도 고효율 재료, 고강도 시멘트 복합 건축 자재, 산업용 촉매, 배터리에 응용할 수 있으며 나노 전자공학 분야로도 응용 영역을 넓히고 있다.

장 메이 선(Jeanne-Mey Sun) NRG 지속가능성 담당 부사장은 “기후 변화에 대처하는 것은 인류가 직면한 가장 큰 도전 중 하나”라며 “새로운 관점에서 발상을 전환하고 혁신적 아이디어를 수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NRG COSIA 카본 엑스프라이즈와 같은 공모전은 혁신가를 모아 경제 탈탄소화라는 기념비적 과제를 해결할 솔루션을 개발하도록 할 수 있는 기회”라며 “우승자의 연구에 경의를 표하며 탄소기술의 새 시대 다른 모든 팀의 노력과 인내에 축하를 보낸다”고 강조했다.

웨스 지클링(Wes Jickling) COSIA 최고경영자는 “캐나다의 오일 샌드 업계는 COSIA를 통해 천연가스와 석탄 연소로 배출되는 CO2를 포집하고 재사용이 가능한 제품으로 전환하는 방식이 폭넓은 탄소 배출 저감 노력의 판도를 바꿀 수 있음을 입증한 이니셔티브를 지원한 데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처럼 획기적인 기술을 통해 기후 변화의 주요 원인을 해결하는 동시에 전 세계 에너지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COSIA 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여러 프로젝트 중 하나인 이 공모전은 혁신적 청정기술이 세계를 바꿀 수 있음을 보여주는 대표적 예”라며 “모든 참가자에게 경의를 표하며 수상팀에 축하를 전한다”고 덧붙였다.

존 바라소(John Barrasso) 미국 상원의원(와이오밍주-공화당)은 “엑스프라이즈를 수상한 카본빌트에 축하를 전한다”며 “통합 테스트 센터에서 수행한 이들의 연구는 와이오밍이 탄소 포집과 활용에서 앞서 나가고 있음을 증명한다”고 말했다. 바라소 의원은 “지난해 여름 이산화탄소를 콘크리트로 만드는 놀라운 작업을 직접 확인했다”며 “카본빌트의 기술이 와이오밍주는 물론 미국 전역에서 새로운 시장과 일자리를 창출하고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로라 킬크리스(Laura Kilcrease) 앨버타 이노베이츠(Alberta Innovates) 최고경영자(CEO)는 “콘크리트 산업을 이미 변화시키고 있는 카본큐어와 유망한 탄소기술 분야 발전에 기여한 나머지 참가자 모두에게 축하를 전한다”고 말했다. 킬크리스 CEO는 “앨버타 카본 전환 기술 센터(Alberta Carbon Conversion Technology Centre, 약칭 ACCTC)가 NRG COSIA 탄소 엑스프라이즈를 주관한 것은 대단한 특권이었다”며 “ACCTC는 기업에 활짝 열려 있으며 신기술 개발사가 탄소 중립 미래를 개척하는 과정에서 ACCTC를 활용하는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대상 수상팀은 각각 750만달러를 받게 되며 상금은 수상 후 60일 이내에 수여될 예정이다. 웹사이트(carbon.xprize.org)에서 더 많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엑스프라이즈(XPRIZE) 개요

501(c)(3)에서 정의하는 비영리조직 엑스프라이즈는 세계에서 가장 큰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혁신적인 경쟁 모델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글로벌 선도 기구다. 현재 진행 중인 공모전에는 2000만달러 상금의 ‘NRG COSIA 카본 엑스프라이즈’, 1000만달러 상금의 ‘엑스프라이즈 레인포레스트(XPRIZE Rainforest)’, 1000만달러 상금의 ‘ANA 아바타 엑스프라이즈(ANA Avatar XPRIZE)’, 500만달러 상금의 ‘IBM 왓슨 AI 엑스프라이즈(IBM Watson AI XPRIZE)’, 500만달러 상금의 ‘엑스프라이즈 래피드 리스킬링(XPRIZE Rapid Reskilling)’, 500만달러 상금의 ‘엑스프라이즈 코로나 신속 검사(XPRIZE Rapid COVID Testing)’, 50만달러 상금의 ‘팬데믹 대응 챌린지(Pandemic Response Challenge)’가 있다. 웹사이트(xprize.org)에서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NRG 개요

NRG는 미국의 유수한 통합 전력 기업으로 경쟁력 있는 다양한 전기 발전 포트폴리오와 업계를 선도하는 소매 전기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포천 500대 기업인 NRG는 최고 수준의 영업활동과 효율적이고 신뢰성 있는 발전(發電), 주택 및 상업용 기업들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매 플랫폼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또한 NRG의 소매 전기 공급업체들이 전국에 걸쳐 300만에 이르는 주택 및 상업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라 크고 작은 전기 고객들과 함께 공조하면서 에너지를 생산, 관리하고 보다 지능화된 에너지 선택권을 개발하는 한편,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 가능한 솔루션을 시행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nrg.com)를 참조하면 된다. 페이스북을 통해 NRG 에너지와 접촉할 수 있고 트위터는 @nrgenergy를 팔로우 하면 된다.

COSIA 개요

캐나다의 오일샌드 혁신 연맹(COSIA: Oil Sands Innovation Alliance)은 오일 샌드 생산자들의 독자적인 연합체로 캐나다 오일 샌드의 환경적 성과를 촉진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COSIA는 환경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 온실 가스, 토지, 수자원 및 광물 찌꺼기 분야 전반에 걸쳐 오일 샌드의 측정과 책임 및 성과를 개선하기 위해 업계, 정부, 학계 및 광범위한 일반 대중을 대표하는 빅 싱커(big thinker)들 간에 공조와 혁신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하고 있다. COSIA 회원들은 우리가 처한 가장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세상을 찾으려 하고 있다. 또한 책임감 있고 지속 가능한 개발을 가능케 하는 기술을 연구하는 세상을 만드는데 전념하고 있다. COSIA는 지금까지 1025개의 독특한 환경 기술과 혁신을 공유해 왔는데 이를 개발하는 데는 16억달러의 비용이 들었다. 웹사이트(www.cosia.ca.)를 방문하거나 링크드인(LinkedIn), 페이스북(Facebook), 트위터(Twitter)를 팔로우하면 더 많은 내용을 찾아볼 수 있다.

앨버타 이노베이츠(Alberta Innovates) 개요

앨버타 이노베이츠(Alberta Innovates)는 캐나다 앨버타주 최대 규모이자 캐나다 최초의 공공 연구 혁신기관이다. 앨버타 이노베이츠는 1세기 동안 앨버타 산업 기반을 닦고 공동체를 강화한 연구자, 기업, 기업가와 긴밀히 협력해 왔다. 현재 앨버타 이노베이츠는 여러 부문의 신기술을 바탕으로 앨버타주와 전 세계에서 새로운 기회를 개척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앨버타 이노베이츠는 종자 자금 조달, 비즈니스 자문, 응용 연구 및 기술 서비스와 함께 파트너십 및 협력의 장을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Alberta Innovates)에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0419005330/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