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 건축 환경 전반의 AI 모멘텀 정량화를 위한 상업용 부동산 최초 모델 출시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의 획기적인 연구 도구 ‘AI 영향력 지표’, 부동산 시장 전반에서 AI가 수요·위험 및 기회를 창출하는 지점을 데이터 기반 시각으로 제시

2026-02-20 14:26 출처: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코리아 (뉴욕증권거래소 CWK)

AI 모멘텀 점수

서울--(뉴스와이어)--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뉴욕증권거래소: CWK)는 투자자·입주자 및 개발사가 인공지능(AI)이 글로벌 경제를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으며, 그것이 건축 환경에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설계된 선구적인 데이터 기반 도구인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의 AI 영향력 지표’를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상업용 부동산 업계 최초로 이 도구를 개발함으로써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는 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이 실행을 위한 합의를 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AI 영향력 지표는 다양한 경제 지표, 자본 시장 지표 및 부동산 지표를 통합해 AI 도입이 실험 단계에서 핵심 비즈니스 인프라로 전환되는 과정과 이러한 변화가 데이터센터, 산업용 부동산 및 사무실 등 다양한 부문의 공간 수요에 미치는 영향을 추적한다.

케빈 소프(Kevin Thorpe)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 글로벌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AI는 더 이상 미래 개념이 아니고, 경제의 구조적 동력으로 자리 잡고 있다”며 “우리의 AI 영향력 지표는 복잡한 정보를 간추려 고객에게 AI가 성장을 주도하는 분야, 압박을 가하는 분야, 그리고 이러한 동력이 건축 환경에 어떻게 반영되는지 명확하고 데이터 기반의 시각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이 도구는 단일 지표에 집중하기보다 AI 도입, 자본 투자, 노동 시장 변화, 인프라 수요 등 명확한 테마별로 지표를 분류하고 이를 해석하기 쉬운 ‘AI 모멘텀 점수’로 전환한다. 이 점수는 경제와 건축 환경의 다양한 부분에 AI가 미치는 영향의 방향성과 강도를 모두 보여주기 위한 것이다.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 연구에서 강조된 초기 통찰은 다음과 같다.

· 건설 중인 프로젝트의 사전 계약률 등 AI 주도 데이터센터 붐의 지속 가능성을 추적하는 핵심 지표들은 신규 투자가 해당 분야에 쏟아져 들어오는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추세를 유지하고 있다.

· 2020년 이후 건설된 대량 유통 센터는 일반적으로 기존 시설보다 평방피트당 20% 이상 높은 전력 공급량을 제공해 창고 자동화 발전에 따라 대규모 임대 계약을 확보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

· AI는 기존 사무실 시장의 양극화 추세를 가속화하고 있다. 최근 몇 달간 기술 혁신 허브의 핵심 부지를 대상으로 한 임대 및 투자 활동이 눈에 띄게 개선된 반면, 저품질 공간의 노후화 위험은 증가하고 있다.

· 더 넓게 보면 AI는 장기적인 수요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지만 그 혜택은 부문과 자산군에 따라 고르지 않게 나타난다.

AI 영향력 지표는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 싱크탱크가 ‘AI가 시장과 투자 결정을 어떻게 재편하고 있는지’에 대해 지속적인 통찰력을 제공하기 위한 광범위하고 다각적인 계획의 첫걸음이다. 회사는 2026년 내내 모델을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추가 연구 및 사고 리더십을 선보일 계획이다.

애비 코벳(Abby Corbett)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 수석 경제학자 겸 투자자 인사이트 책임자는 “우리의 목표는 간단하다”며 “고객에게 당대 최대 경제 변화 중 하나가 부동산 시장에서 어떻게 전개되고 있으며, 이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추적할 수 있는 실용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의 AI 영향력 지표 및 관련 연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www.cushmanwakefield.com/en/insights/ai-impact-barometer)를 방문하거나 2월 23일(월) 오전 10시(중국표준시 기준)에 진행될 웨비나에 등록하면 확인할 수 있다.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코리아 소개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Cushman & Wakefield, 뉴욕증권거래소: CWK)는 전 세계 약 60개국에 걸쳐 350여 개 오피스와 약 5만3000명의 전문가를 보유한 임차인 및 투자자를 위한 글로벌 상업용 부동산 서비스 선도 기업이다. 당사는 2025년 서비스, 임대차, 자본시장, 가치평가 및 기타 핵심 서비스 부문에서 총 103억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는 ‘끊임없이 더 나은 변화를 추구한다(Better never settles)’는 신념을 바탕으로 혁신을 이어가고 있으며, 우수한 기업 문화와 성과를 인정받아 다수의 업계 및 비즈니스 관련 수상을 비롯한 다양한 평가에서 높은 신뢰를 얻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