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부다비, 아랍에미리트--(뉴스와이어)--아부다비 자율 주행 레이싱 리그(Abu Dhabi Autonomous Racing League, A2RL)는 야스 마리나 서킷(Yas Marina Circuit)에서 열린 세계 최초의 그랜드 파이널에서 6대의 완전 무인 레이싱카가 AI 성능의 한계를 뛰어넘으며 자율 기술의 결정적인 순간을 선보였다. 기록적인 속도, 과감한 추월, 찰나의 AI 의사결정이 운명을 가르는 밤에 독일의 TUM이 챔피언 타이틀을 유지하며 지배력을 공고히 했고, TII 레이싱(TII Racing, UAE)이 2위, 폴리무브(PoliMOVE, 이탈리아)가 3위를 차지했다. 11개 국제팀이 225만달러의 상금을 놓고 경쟁하고 전 F1 스타 다닐 크비야트(Daniil Kvyat)가 출전한 인간 대 AI 대결이 펼쳐진 이번 행사는 시즌 1 이후 경주와 그 배후 기술이 얼마나 극적으로 발전했는지 보여주었다.
경주가 시작되는 순간부터 폴 포지션의 TUM은 우니모레(Unimore, 이탈리아)의 압박을 받았다. 우니모레는 자체 기록 경신 속도를 선보이며 두 번째 랩이 끝나기 전 턴 6에서 TUM을 따라잡고 추월해 선두에 올랐다. 이후 10랩 동안 두 팀은 시속 250km 이상의 속도로 경쟁을 이어갔으며 내내 1초 이내의 간격을 유지했다. 20랩 경주의 중간 지점에서 두 팀은 서로 0.5초 이내의 간격으로 후미 그룹을 따라잡았다. 6위 컨스트럭터(Constructor, 독일)를 추월하려던 우니모레는 코너 중간에서 차량 후방과 충돌해 두 차량 모두 트랙을 벗어났고, 선두는 다시 TUM에게 넘어가 우승까지 이어졌다. 우니모레는 대회 기간 중 ‘가장 빠른 랩 어워드(Fastest Lap Award)’를 수상했다.
A2RL 그랜드 파이널 우승팀에게는 셰이크 자예드 빈 모하메드 빈 자예드 알 나흐얀(Sheikh Zayed bin Mohamed bin Zayed Al Nahyan), 셰이크 모하메드 빈 술탄 빈 칼리파 알 나흐얀(Sheikh Mohammed bin Sultan bin Khalifa Al Nahyan), 아부다비 국제 해양 스포츠 클럽(Abu Dhabi International Marine Sports Club) 부회장 겸 UAE 해양 스포츠 연맹(UAE Marine Sports Federation) 회장, 파이살 알 반나이(Faisal Al Bannai) UAE 대통령 고문 겸 첨단 기술 연구 위원회(Advanced Technology Research Council) 사무총장이 트로피와 메달을 수여했다.
A2RL을 구상한 파이살 알 반나이 사무총장은 “A2RL은 대담한 야망이 과학적 원칙을 만날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보여준다. 이는 레이스 그 이상이며, 곧 우리 도시, 하늘, 산업을 통해 이동하게 될 기술에 대한 대중의 신뢰를 구축하면서 자율 시스템의 미래를 가속화하는 테스트베드다. 트랙에서 펼쳐졌던 일들은 글로벌 인재의 힘, 엄격한 연구, 그리고 세계를 초대해 함께 혁신할 때 더 빨리 돌파구가 열린다는 UAE의 신념을 반영한다”고 말했다.
마커스 리엔캠프(Markus Lienkamp) TUM 팀 총감독은 “처음부터 우리 뒤에 있는 우니모레와 치열한 접전을 예상했다. 그들은 모든 테스트 세션에서 점점 더 빨라졌고, 특히 콜드 타이어에서 그랬다. 우리는 그들이 2랩에 우리를 추월할 것으로 예상했고, 타이어가 예열되면서 더 가까워질 것으로 예상했다. 물론 끝까지 우니모레와 접전을 펼치길 바랐지만, 결국 오늘 밤 보여준 것은 이 챔피언십 팀들의 빠른 향상과 전문적인 역량이다. 그 때문에 관중 앞에서 이처럼 치열한 접전을 펼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마르코 베르토냐(Marko Bertogna) 우니모레 레이싱 팀 총감독은 “우리가 보여준 퍼포먼스, 속도, 추월 등 모두가 우리가 도달한 전문적 수준을 보여줬기에 매우 만족스러웠다. 인간 레이싱 드라이버라도 우리가 겪은 충돌을 피할 수 없었을 것이므로, 이는 하이 퍼포먼스 레이싱의 본질일 뿐이다. 기술적인 결과에 대해서는 믿을 수 없을 만큼 기쁘지만, 물론 최종 결과에 대해서는 아쉬움이 남는다”고 말했다.
두 번째 시즌에 불과한 A2RL과 참가 팀들은 모터스포츠, 모빌리티, AI의 교차점에서 상당한 진전을 보여주었다. 종종 “공공 영역의 과학(science in the public domain)”이라고 불리는 A2RL은 극한의 경쟁 압박 하에 하이 퍼포먼스 자율주행 레이싱 기술 개발을 가속화하고 있다.
최근 몇 주간의 집중적인 예선에서 AI 구동 차량들은 인간 벤치마크 랩 타임과의 격차를 줄일 뿐만 아니라 이를 넘어서며 몇 분 뒤처지던 것에서 불과 몇 분의 1초 앞서는 수준으로 발전했다. 그랜드 파이널은 TUM, 우니모레, 키네티즈(Kinetiz, UAE), TII 레이싱, 폴리무브, 컨스트럭터 등 6개 팀(출발 폴 포지션 순)이 참가한 세계 최대 규모의 자율주행 경주로 기록을 세웠다.
인간 대 기계: 다닐 크비야트, 챔피언의 AI 드라이버와 대결
전 포뮬러 1(Formula 1) 레이서인 다닐 크비야트는 2024년 일본에서 열린 A2RL 전시회에서 AI 드라이버와 마지막으로 정면 대결한 이후 팀들이 이룬 발전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이번에 그는 현 챔피언 TUM의 자율주행차 헤일리(HAILEY)와 함께 트랙에 섰다. 10초 간격의 롤링 스타트로 시작해 크비야트는 단 10랩 만에 AI 경쟁자를 따라잡아야 했다. 크비야트는 57.57초로 베스트 랩을 기록했고, 헤일리는 59.15초로 베스트 랩해 둘 사이의 차이는 단 1.58초에 불과했다. 이는 불과 18개월 전 10초의 격차에서 극적으로 줄어든 것으로 AI가 빠르게 따라잡고 있다는 분명한 신호다. 쇼케이스는 그랜드스탠드의 팬들을 기쁘게 하며 두 대가 연이어 피니시 라인을 통과하는 것으로 끝났다.
다닐 크비야트는 “몇 년 전 A2RL 개발이 처음 시작됐을 때 인간 드라이버와 AI 차량 사이에 아마도 몇 분의 차이가 있었던 것을 되돌아보면, 작년 우리의 첫 쇼케이스에서는 10초로 줄었고, 이제 우리는 몇 분의 1초 이내의 성능을 보고 있다. 기술 진전이 놀랍다. 기술 애호가이자 레이서로서 처음부터 이 개발에 참여할 수 있게 돼 환상적이다. AI 드라이버와 함께 트랙에 서는 것은 다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으며 오늘 저녁 팬들에게 흥미진진한 경쟁을 선사하게 돼 즐거웠다”고 말했다.
A2RL을 추진하는 ATRC 산하 기관인 아스파이어(ASPIRE)의 최고경영자인 스테판 팀파노(Stephane Timpano)는 “TUM의 놀라운 우승을 축하한다. 이번 그랜드 파이널은 A2RL이 존재하는 이유를 정확히 증명했다. 실제 경쟁을 통해 자율주행 기술의 경계를 넓히는 것이다. 단 18개월 만에 팀들은 정지 상태에서 인간을 능가하는 랩 타임을 달성하고 복잡한 추월을 마스터하는 수준으로 발전했다. 이는 수년이 걸릴 수 있는 진전이다. 가상 SIM 스프린트와 광범위한 실제 테스트를 결합함으로써 그들은 레이싱보다 훨씬 더 많은 것에 영향을 미칠 역량을 잠금 해제했다. 압박 속에서 진정한 혁신이 어떤 모습인지 보여준 11개 팀 모두에게 감사한다”고 말했다.
A2RL은 또한 메인 대회와 병행하여 STEM 대회를 개최했다. UAE 7개 토후국 전역에서 140명 이상의 학생들이 대회를 반영한 18분의 1 스케일 자율주행차 딥레이서(DeepRacer) 경주로 마무리되는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이는 차세대 자율주행 및 AI 전문가들에게 영감을 주고 역량을 키워 새로운 기술과 경험을 갖추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올해 대학 리그 우승자는 ‘UAE 대학교’였고, 고등학교 부문에서는 ‘사비스-라스알카이마(SABIS - Ras Al Khaimah)’가 타이틀을 차지했다.
올해 A2RL 그랜드 파이널은 연구자들과 산업 전문가들을 모은 일련의 주요 서밋, 전시회, 이벤트를 통해 6일간 진행된 최초의 아부다비 자율 주간(Abu Dhabi Autonomous Week, ADAW)의 정점이었다. ADAW에는 아부다비 자율주행 서밋(Abu Dhabi Autonomous Summit), DRIFTx 전시회, 로보컵 아시아-태평양(RoboCup Asia-Pacific)이 포함된다.
A2RL 시즌 2는 노스 그랜드스탠드의 수용 인원을 채우며 8000명 이상의 관중이 참석했다. 이 행사는 스티어AI(SteerAI)의 지원과 함께 주요 파트너인 두 인프라(du infra)와 AD 포츠 그룹(AD Ports Group), 공식 파트너인 AWS와 아부다비 모빌리티(Abu Dhabi Mobility), 공식 후원사인 WIO 뱅크(WIO Bank PHSC), 엑손모빌(Exxon Mobil), 캐스토어(Castore), 기술 파트너인 페이스테크(PACETEQ), 라이브 인 파이브(Live in Five), 메카니카 42(Meccanica 42), 비스링크(Vislink), 행사 파트너인 아부다비 게이밍(Abu Dhabi Gaming), 미랄-야스 아일랜드(Miral - Yas Island), UAE 사이버보안위원회(UAE Cybersecurity Council)의 지원을 받았다.
레이스 시청 링크: https://youtu.be/d9LLZ5mb5cA?si=RgJnvjWhdasZdXZS
출처: AETOSWi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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