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WAA Stream, 삼성 스마트 TV에서 미디어아트를 만나다

미디어아트, 삼성 스마트 TV 속으로 들어오다 … ‘WAA Stream’ 공식 출시
거실에서 펼쳐지는 4K 프리미엄 갤러리, CUZ와 삼성전자의 특별한 협업
TV 속에 펼쳐지는 예술적 일상, 프리미엄 비주얼 아트 영상 시대를 열다

2025-03-31 10:55 출처: 커즈

삼성 스마트 TV의 매직스크린(Ambient) 및 Art Store의 WAA Stream의 모습

서울--(뉴스와이어)--미디어아트 라이선싱 및 스트리밍 플랫폼 ‘WAA (Where Art’s Alive)’가 삼성전자와 손잡고 삼성 스마트 TV 전용 애플리케이션 ‘WAA Stream’을 공식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고품질 미디어아트 콘텐츠를 집에서도 스트리밍으로 감상할 수 있게 돼 디지털 아트를 일상 속에서 즐기는 새로운 시대가 열렸다.

WAA Stream은 삼성 Q80F 이상 TV 모델에서 이용 가능하며, 2022년 이후 출시된 삼성 스마트 TV 모델에는 기본 애플리케이션으로 탑재된다. 이 서비스는 약 1000점 이상의 엄선된 고품질 미디어아트 작품을 언제든지 즐길 수 있으며, 각 작품은 4K 이상의 고해상도로 제공돼 대형 화면에서도 선명하고 실감 나는 미디어아트 경험을 제공한다.

WAA는 미디어아트 전문 기업 커즈(CUZ)가 개발한 플랫폼이다. 커즈는 그동안 대형 디지털 사이니지용 프리미엄 미디어아트 영상을 전문적으로 제작해 왔으며, 최근 출시한 라이선싱 플랫폼 WAA를 통해 고품질 미디어아트의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이번 삼성전자와의 협업은 그동안 럭셔리 호텔, 기업 로비, 갤러리 등 대형 상업 공간의 디지털 사이니지에서만 감상할 수 있었던 프리미엄 미디어아트 콘텐츠를 일반 가정에서도 즐길 수 있게 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서울에 본사를 둔 커즈는 CES, SXSW 등 다양한 국제 전시회를 통해 미디어아트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낸 바 있다.

커즈의 아트디렉터 진실 대표는 “WAA Stream을 통해 우리가 지향하는 ‘공간에서 살아 숨 쉬는 예술’을 이제 가정에서도 손쉽게 경험할 수 있게 됐다”며 “삼성전자의 우수한 디스플레이 기술과의 결합을 통해 미디어아트 작품의 디테일과 색감을 더욱 완벽하게 표현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또한 “대형 TV를 통해 거실을 몰입감 있는 전시장으로 순식간에 탈바꿈 시킬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WAA Stream은 평소 품격을 높이는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의 일부가 된다. 또한 명상이나 휴식이 필요한 순간 편안하고 힐링을 돕는 영상으로 활용 가능하며, 홈 파티나 소규모 행사에서 분위기를 고급스럽게 연출하는 미디어 요소로도 적합하다. 기존 TV의 무드 영상이나 배경 화면과 달리 WAA Stream은 창의적이고 몰입감 있는 미디어아트 경험을 제공한다. 각 작품은 전문 큐레이터의 엄선을 거쳐 아름다움과 공간 활용도를 고려해 제작됐으며, 단순한 영상 재생이 아닌 공간의 분위기를 완전히 바꾸는 TV 속의 아트월(Art Wall) 역할을 한다. 또한 TV 화면의 크기와 해상도에 최적화돼 있어 어떤 인테리어 환경에서도 조화롭게 어우러진다.

사용자 편의를 고려한 직관적 인터페이스를 통해 원하는 작품을 쉽게 찾고 개인 맞춤형 플레이리스트를 구성할 수 있으며, 향후 AI 기반의 개인화 추천 시스템도 추가될 예정이다. WAA는 신규 작가 라인업과 함께 매주 새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WAA Stream은 삼성 스마트 TV의 매직스크린(Ambient) 및 Art Store에 진입점을 두고 있으며, 앱스토어에서도 다운로드할 수 있다.

WAA 소개

WAA (Where Art’s Alive)는 예술과 기술을 융합하는 서울 기반의 미디어아트 전문 기업 커즈(Cuz Inc.)가 개발한 프리미엄 미디어 아트 플랫폼이다. 2025년 공식 출시된 WAA는 상업 시설과 일반 가정에서 모두 이용 가능한 고해상도 미디어아트 콘텐츠를 엄선해 제공한다. 플랫폼 초기에는 럭셔리 호텔, 기업 오피스, 상업 공간을 위한 맞춤형 디지털 사이니지 콘텐츠와 AI 기반의 아트 큐레이션을 제공했으며, 현재는 WAA Stream 앱을 통해 가정에서도 고품격의 예술적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장했다. 재능 있는 아티스트들과 미디어아트 그룹 커즈가 제작한 4K~8K의 초고해상도 작품 1000점 이상을 보유하고 있으며, 모든 공간에서 ‘살아 숨 쉬는 예술’을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방문해 확인할 수 있다.

커즈 소개

커즈(CUZ)는 아티스트와 개발자로 구성된 크리에이티브 미디어아트 그룹이다. 실감 미디어 콘텐츠, CG·VFX 애니메이션, 미디어아트 전시를 주축으로 특별한 스토리와 경험을 선사한다. 자체 랩(Lab) 운영을 통해 지속적인 아이디어 검증과 AR, VR, 컴퓨터 비전 등 신기술을 도입한 콘텐츠를 연구 개발하고 있다. CUZ의 목표는 예술과 기술의 교차점에서 미디어아트를 통해 대중에게 더 가깝고 친근한 형태의 예술적 영감을 전달하는 것이다.

웹사이트: https://cuz-art.com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